대충 일정을 계산해보니 개학 전에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볼만한 기회는 한번 밖에 없을 것 같은데 엠마가 보고싶은 영화는 How to train your dragon 3편이랑 Storm boy 두개라서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더니 이 영화로 결정해서 개봉날이었던 어제 다녀왔다.

이 영화는 60년대에 발표되어 지금까지도 호주 아이들에게 추천 도서로 읽혀지는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인데 작가 Colin Thiele가 이 곳 애들레이드 출신인데다 알고보니 촬영지도 남호주 Port Elliot에서 했다고 한다. 엠마 말로는 작가가 애들레이드 출신이기도 하고 예원이네 학교 바로 옆에 있는 Marryatville high school의 교장 선생님도 했던 사람이란다. 엠마 말로는 몇 년 전에 읽은 책인데 그때 당시 엄청 재미있게 읽었어서 지난 번에 극장 갔을 때 영화 트레일러를 보면서부터 개봉하면 꼭 보고 싶다고 여러번 말했었다.

나는 소설을 안 읽었으니 그냥 영화 자체로 봤고, 아무래도 예원이는 영화와 소설을 비교하면서 보게 되었던 것 같은데 영화가 시작하고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곳의 전경을 카메라가 쭉 훑은 후 (아마 이곳이 포트 엘리어트 근처였겠지) 하늘에서 그 곳 전체를 보여주는데 그때 엠마가 한 말이 "That's exactly what I imagined." 였다. 적어도 소설 속 작가의 묘사를 그대로 잘 반영해서 영화를 만들었겠구나 기대하면서 영화를 보기 시작할 수 있었다. 영화는 할아버지가 손녀딸에게 본인의 어린시절 엄마 잃은 펠리칸 형제 세 마리를 데려다 키우며 벌어졌던 소년시절 이야기를 해주는 액자식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예원이 얘기로는 소설은 그 액자 안의 이야기라고 한다. 영화로 만들면서 약간의 각색을 거친 모양이지만 소설의 이야기를 거의 훼손하지 않고 비슷하게 만들었다고 따님한테 들었다. 나는 책을 안 읽어서.... 영화도 봤으니 이제 한번 읽어볼까 함. ^^;;;

소설을 읽지 않은 나의 감상을 말하자면 굉장히 재미있게 봤지만 동물과 인간의 우정을 다룬 다른 영화들과 특별히 다르지 않긴 했다. 외롭고 상처받은 어린 소년이 위기에 처한 동물을 구해내고 함께 서로를 치유하며 성장한다,라고 간단하게 정리하면 큰 줄기는 이런 종류의 다른 영화들과 비슷하다. 다만 그 안에 호주 원주민들이 대대로 살아가던 땅에 대한 경외감이나 그 밖에도 굉장히 호주스러운 갖가지 정서들이 영화 속 큰 줄거리에 잘 버무려져 있었다. 호주에서 꽤 오랜 기간 유럽 이민자들이 호주 원주민들의 전통을 말살하고 아이들에게 근대 교육을 시킨다고 부모들로부터 아이들을 격리 시키는 등 굉장히 잔인한 일들을 벌였지만, 지금은 적어도 내가 보기엔 내가 배우고 들었던 그 시절과는 정부의 정책도 시민들의 의식도 많이 달라진 것 같다. 일단 호주 원주민들의 전통 예술을 잘 보전하고 발전시키려고 노력하는게 보이는 것 같다. 2008년에 호주 총리가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원주민들에게 사과를 해서 뉴스에도 나오고 했었는데, "미안합니다. 미안합니다. 미안합니다." 이렇게 세번 미안하다는 말이 총리 입에서 나왔던 그 야외 연설장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던 호주 원주민들 모습을 뉴스로 봤던 것들이 생생하다. 물론 아직도 완벽하지 않고 계속 사회적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Australian Day를 1월 26일로 하면 안된다는 얘기라는데 그 날이 바로 호주에 첫 잉글랜드 이민자들이 들어온 날이다. 결국 그 날은 호주 원주민들에겐 침입자들이 들어와 박해가 시작된 날이니 Australian Day여선 안된다는 얘기. 나에게 긍정적 신호로 느껴지는 건 이 모든 것들은 딸아이가 4학년 때부터 학교 역사 시간에 배운 것들 이라는 사실이다. 어떤 교육을 받느냐는 그 아이가 앞으로 어떤 시민으로 자라게 하느냐를 가늠해보는데 굉장히 중요한 일이니까!! 곁가지 얘기는 여기까지만.

참,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남호주에 살고 있기 때문에 발견할 수 있는 작은 디테일들이 있었는데 그 중의 하나는 마이클 손녀의 교복이었다. 손녀의 첫 등장 장면에서 아이가 입고 있는 교복이 남호주 Scotch College 교복이었는데 나중에 촬영지도 배경도 전부 남호주라고 하니 그 아이가 그 교복을 입는 게 너무 당연하게 이해가 되었다. 영화 속 주인공 소년 마이클이 자라 굉장히 성공한 사업가가 되었고 지금은 딸이 죽고 사위에게 경영을 맞겨둔 엄청 부자 할아버지인데 스카치 컬리지는 남호주에서 학비가 가장 비싼 사립학교이다. 그러니 그런 부자집 손녀딸이 다니는 학교로 꽤 앞뒤가 맞는 설정이라고나 할까. ^^

또 촬영지라는 Port Elliot는 우리가 가끔 가는 Goolwa beach와 Victor Harbour 사이에 있는 작은 타운으로 아름다운 비치가 있고 조용한 예쁜 시골 마을이라 애들레이드 사람들이 여름에 자주 가는 곳이다. 영화에 등장하는 Coorong National Park는 지도에서 찾아보니 포트 엘리어트와 굴와비치 사이에 있는 작게 반도처럼 튀어나온 곳에 있는데, 자주 다니던 곳이랑 가까우니 가는 길도 낯설지 않아 다음 주에 더운 날 세 식구가 한번 가볼까 하는 중이다. 영화 속에서 보니까 꽤 멋있어서 근처에서 사진도 찍고 구경하다가 굴와비치에 들러 조개 잠깐 잡고 놀고 오는 일정도 괜찮을 것 같다. 

 

 

'마음에 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ide :: 소수자들의 아름다운 연대  (2) 2019.05.06
정유정, <28>  (0) 2019.04.15
최근에 본 영화들  (0) 2019.01.10
황현진 <죽을 만큼 아프진 않아>  (0) 2019.01.10
Mary Poppins Returns  (0) 2019.01.02

+ Recent posts